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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노마드/인스타

인스타 해시태그 ㅣ 8가지 법칙만 알면됩니다 # 컨텐츠 마케터 피셜,

by 미니마케터 2023. 3.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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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래 해시태그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현재 프리랜서 마케터로 근무하고 있는데요. 마케팅 전공도 아니며 마케팅으로 직무를 시작하지도 않았습니다. 스타트업에 근무하며 기획, 마케팅업무를 자연스럽게 부딪쳐가면서 배웠고 8년차인 현재도 그때그때 공부하면서 배우고 있어요. 

마케팅이란, 마케터들역시 계속 공부하면서 배웁니다. 그리고 모든 채널, 모든 방법의 이론을 정리하기에는 알고리즘과 각 채널의 정책이 지속 변하고 있어요. 완벽하게 학습하기보다는 내가 필요할 때 적절한 내용을 빠르게 습득하고 적용하는 것이 키입니다. 오늘은 인스타그램 해시태그에 대해 적어볼게요. 


 

인스타그램해시태그 사용법 타이틀.

스타그램 해시태그 사용법 8가지

  • 관계 없는 해시태그는 사용하지 마세요. 
  • 그루핑을 나누어 인스타 해시태그를 사용하세요. 
  • 해시태그 인스타 개수는 5~10개 정도로 충분합니다. 
  • 해시태그 복붙은 하지 마세요
  • 해시태그에 많은 시간을 쏟지 마세요. 
  • 유사한 계정의 해시태그를 벤치마킹하세요. 
  • 해시태그외에도 다양한 태그를 사용하세요. 
  • 해시태그보다 중요한 것은 콘텐츠 입니다. 

스타그램 해시태그 사용법 8가지

1. 관계 없는 인스타 해시태그는 사용하면 안됩니다. 

일반적으로 팔로잉이 많이 되는 인기 해시태그를 쓰면 노출수가 높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해시태그의 주 기능은 '분류'입니다. 관계없는 해시태그는 스팸으로 간주하여 채널 자체의 노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결국 조금 욕심내다가 초가삼간 다 태우는 격이지요. 인스타 해시태그는 게시물과 관계 있는 것만 사용해야 합니다. 인스타 알고리즘에서는 게시물, 댓글, 타겟을 분석하여 맥락상 일치하는 해시태그인지 확인합니다. 

2. 그루핑을 나누어 인스타 해시태그를 사용하세요. 

빅그룹, 미디움 그룹, 스몰 그룹으로 분류하여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기준은 계정의 활성화 정도에 따라 모두 다른데요. 빅그룹의 경우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먹스타그램 #공스타그램 #동기부여 등 가장 큰 카테고리를 말합니다. 미디움 그룹의 경우, 이것보다 조금더 작은 그룹, 스몰해시태그의 경우 지역, 이름 등 특정할 수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해시태그 인스타  개수는 몇개가 좋을까?

인스타 개수와 노출빈도에 따른 여러가지 리서치 결과가 있습니다. 결론만 말하면 해시태그 수가 많다고 노출이 많이 되지 않습니다. 앞서 말한 적절한 해시태그들이 분류에 도움을 줄 뿐입니다. 이에 5~10개정도를 추천합니다. 

4. 해시태그 복붙은 하지 마세요. 

자주 쓰는 해시태그를 모았다가 복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 계정에서 유사한 해시태그가 지속 반복될경우 '유사성'으로 인하여 스팸처리될 수 있습니다. 타겟에게 노출되는 게시물도 '최근순', '관련도 높은 순'이기 때문에 내가 여러게시물에 동일한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해당 그룹에게 게시물이 모두 노출되지 않을 수도있어요. 복붙은 하지 마세요. 

5. 해시태그에 많은 시간을 쏟지 마세요. 

앞서 모든 내용이 해시태그는 '분류'의 기능이 가장 크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이분류는 잘 사용하면 내가 올리는 피드가 어떤 타겟들에게 지속 노출이 될 것인가를 결정하게 되겠지요?  수많은 사람들이 해시태그를 사용하고, 해시태그로 마케팅, 퍼스널브랜딩을 하고 있는 이시기에 '뾰족한 타겟팅'이 중요합니다. 나의 컨텐츠에 진짜 관심이 있는사람들, 지속적으로 궁금해할 사람들을 찾는 것이지요.

피드의 도달율, 좋아요 수, 댓글 수가 많아지고 지속 내 컨텐츠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계정은 커집니다. 해시태그에 많은 시간을 쏟지마세요. 적절한 해시태그를 찾아 내 글에 맞는 해시태그를 담백하게 작성하시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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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유사한 계정의 해시태그를 벤치마킹하세요. 

해시태그에 대한 연구는 계속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해시태그 알고리즘도 계속 변하고 있고요. 하지만 전문 마케터가 아닌이상 개인으로서 해시태그를 공부하고, 연구하고 시도하는건 어려울 수 있어요. 이 때는 내가 운영하려는 계정과 유사한 계정들, 혹은 벤치마킹 계정을 찾아가세요. 그리고 해당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미 시행착오를 겪어 선택된 해시태그들이기 때문이에요. 

7. 해시태그 외에도 다양한 태그를 활용하세요. 

해시태그 외에도 유사한 기능이 인스타그램에 있습니다. 위치 태그 , 쇼핑 태그, 사람 태그등을 활용하세요. 알고리즘에 모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인스타그램이 신규로 기능을 만든다면 반드시 사용하세요. 

 


8번째 법칙이자 마지막으로 들려드리고 싶은 이야기, 인스타그램의 핵심은 컨텐츠. 

인스타그램 채널을 키우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나만의 피드를 올리다보면 속도의 차이는 있지만 계정은 어찌저찌 크게 됩니다. 이때 기존 타겟들을 지속적으로 끌어오는 힘은 바로 컨텐츠에요. 해시태그도, 팔로우 수도 아니라는 점 기억하시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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