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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GDN 광고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이 글을 검색하셨을 경우, GDN 배너를 직접 운영하는 마케터이거나 관련 직무에 종사하고 있을 것입니다. 혹은 마케팅 외주사에서 구글 gdn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는데 감이 잡히지 않아 검색하셨겠지요. gdn에 대한 가장 기본적이고, 꼭 필요한 내용을 정리해 볼게요.
1. 구글 GDN 광고란, 정확히 무엇인가요?
- 뜻: GDN은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약자입니다.
- 형식 : 텍스트, 배너, 동영상 형식의 광고(디스플레이) 라고 보시면됩니다.
- 구글과 제휴를 맺은 사이트에 노출되게 됩니다.
구글과 제휴를 맺은 사이트의 경우 티스토리, 유튜브, app 등 다양합니다.
2. 구글 GDN 광고를 많이 사용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 노출되는 채널이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즉 도달율이 높다)
- 그리고 많은 노출은, 매출과 연관됩니다. (즉, 광고의 효과가 좋습니다)
앞서 보았듯이 구글과 제휴를 맺은 모든 사이트에 노출되게 됩니다. 내가 오늘 아침에 '봄옷'을 검색했는데 하루종일 컴퓨터와 인터넷, 유튜브, 쇼핑몰에서 '봄옴'관련 광고가 나오지 않나요? 이는 구글과 제휴를 맺은 사이트에서 나에게 '봄옷'구매를 유도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내가 '봄옷'을 찾았다는 것은 어떻게 알았을까요?
- 구글 GDN은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 이미 관심이 있는 고객, 목표하는 고객 들을 대상으로만 광고를 집행합니다.
- 즉 잠재적 소비자와, 실제 소비자(검색한사람, 이미 구매한 사람) 등 노출범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GDN은 인터넷 쿠키를 기반으로 사람들의 관심사를 추적하고 있습니다. 도달범위가 넓고, 타겟팅이 세밀한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의 검색률이 높지만 차차 구글이 그 범위를 늘려가고 있으며 구글 광고를 사용하는 플랫폼들(OTT, SNS, 게임, 커뮤니티, 유튜브, 각종사이트)도 늘어남에 따라 GDN의 활용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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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GDN이 분석하는 내용들은 무엇인가요?
GDN의 핵심은 '타겟팅'입니다. 한정된 예산을 얼마나 뾰족하게 사용하느냐가 관건인데요. 아래와 같은 내용을 기반으로 타겟을 설정합니다.
- 관심분야, 구매의도
- 키워드, 주제
- 광고 게제위치, 노출 효과
- 기기(모바일, PC,탭 증)
- 기본적인 인구 정보(국가,도시, 지역, 성별 등)
- 시간, 일정 등
지금까지 구글 gdn 타겟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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