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쇼츠가 붐입니다. 틱톡이나 인스타 릴스를 생각하시면됩니다. 기존 유튜브와 비슷한데 길이는 짧고 조금 더 임팩트 잇는 영상들이 쇼츠로 제작됩니다. 점점 짧은 시간동안 가독성 좋고 자극적인 컨텐츠를 즐기는 MZ 세대를 위한 미디어에요.

1. 유튜브 쇼츠의 업로드 조건은 무엇일까요?
- 1분 미만대 영상을 쇼츠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 유튜브에 1분 미만 영상을 올리면 자동으로 쇼츠로 전환됩니다.
- 세로 영상이나 정사각형 영상이 가능합니다.
- 가로영상은 쇼츠가 될 수 없습니다.
2. 유튜브 쇼츠 수익화 조건은 무엇일까요?
두가지 케이스가 있습니다.
<유튜브 쇼츠 수익화 조건1>
- 지난 12개월간 공개 동영상 유효 신청시간이 4,000 이상이어야 합니다.
- 구독자 수가 1,000명 이상이어야 합니다.
<유튜브 쇼츠 수익화 조건2>
- 지난 90일간 공개 쇼츠 동영상 유효 조회수가 1,000만회 이상이어야 하고
- 구독자 수가 1,000명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경우,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출처: it 뉴스/ 유튜브 쇼츠 관련 공식 언론 기사)
위에 해당하면 유튜브가 기준에 맞춰 심사를 한 후에 승인하여 파트너 프로그램 대상자가됩니다. 심사 기준은 유튜브 수익 창출, 즉 기존과 동일합니다. 너무 당연하게도 도용한 예상이거나 컨텐츠의 질에 따라 승인이 거절될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 쇼츠에 영화나 다른 유튜브를 잘라 올리는 쇼츠들이 많은데 이경우는 모두 부적격대상입니다. 본인이 찍은 영상은 잘라서 올려도 됩니다.
- 유튜브 쇼츠 광고 수익 비분율은 유튜브 55%, 크리에이터 45%입니다.
- 동영상 조회수를 기준으로 배분합니다.
3. 유튜브 쇼츠 노출수를 늘리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사실 쇼츠 수익은 미미한 편입니다. 유튜브에 '쇼츠 수익'인증이라고 검색해보면 쇼츠로 수익 인증영상들을 볼 수 있는데 대부분 백원단위에서 천원, 많은면 몇만원단위입니다. 몇백만뷰를 찍은 크리에이터들이 하나같이 '쇼츠는 수익이 없다' , '수익을 바라면 안된다'라고 말하는 이유를 알겠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쇼츠는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로 내 채널 구독자를 늘릴 수 있습니다. 둘째로 내가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가장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상품, 미디어, 채널등 다른 컨텐츠로 유입도 가능합니다. 유튜브 쇼츠 수익화 조건이 충족되지 못하더라도 컨텐츠를 지속 발행하는 이유가 이 때문입니다. 크리에이터들이 할 수 있는 하나의 홍보수단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쇼츠 수익이 미미하더라고 노출수를 늘리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 유튜브에서는 #shorts 태그를 쓰면 노출확률이 올라간다고 공식적으로 발효하였습니다.
- 16:9 세로 동영상의 경우 타겟들이 보기에 편합니다.
- 적절한 키워드를 사용하세요.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 위주로 올리면 됩니다.
- 이때 #키워드 를 검색하면 아래 검색량이 자동으로 나옵니다.
지금까지 유튜브 쇼츠의 수익화 조건과 노출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가 기대되는 유튜브 쇼츠, 다양한 컨텐츠로 즐기고 만드시기 바립니다.
'소소한노마드 > 구글,유튜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드센스 자격증 ㅣ 이렇게 하면 하루만에 땁니다 (0) | 2023.03.20 |
---|---|
Gpt Chat 사용법 ㅣ 컴맹도 알 수 있게 A to Z (0) | 2023.03.08 |
구글 gdn ㅣ 이정도는 알고 계셔야 합니다. (1) | 2023.02.24 |
유튜브 쇼츠 저작권 정리 ㅣ 영상과 음악 (0) | 2023.02.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