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마케팅

맘카페 바이럴 광고 ㅣ 마케터가 알려주는 주의점 4가지 (노광고)

by 미니마케터 2023. 3. 29.
728x90
반응형

타겟이 맘인 경우가 있습니다. 육아용품이나, 생활용품, 문구용품 등 20-40대 엄마들이 타겟인 경우가 있죠. 제품이나 서비스, 브랜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경우 맘카페 커뮤니티 마케팅은 그 효과가 가장 극대화되는 채널입니다. 공감대가 형성되고, 관심사가 같은 타겟이 있는 만큼 관여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관여도란 마케팅을 했을 때 반응이 오는 속도와 볼륨을 말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맘카페 바이럴 광고의 특징과, 하는법, 방법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볼게요. 


맘카페 바이럴마케팅 광고의 특징 요약

  • 커뮤니티 룰을 꼭 지키세요. 맘카페는 규칙에 엄격합니다. 
  •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세요. 반응성이 맘카페 바이럴 마케팅의 키입니다. 
  • 제품, 서비스의 차별점을 명확하게 제시하세요. 한가지 강조된 메세지이면 좋습니다. 
  • 적절한 보상을 통해 마케팅에 여럿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세요. 

 


맘카페 바이럴 마케팅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조금 더 자세하게 알려주세요. 

맘카페는 특징이 확실한 커뮤니티입니다. 우선 타겟들의 관심사가 분명합니다. 아이,육아, 살림 정도가 되겠네요. 국내 맘 카페(Mom Cafe)는 엄마들이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인데요,  이러한 커뮤니티에서 바이럴 광고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간단한 특징 및 꼭 해야할 것을 정리해볼게요. 

1. 커뮤니티 규칙과 분위기를 파악하세요. 맘카페는 규칙이 중요합니다. 
맘 카페는 엄마들이 모여있는 곳이기 때문에, 광고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맘 카페의 분위기와 규칙에 어울리는지를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눈팅'이라고 해서 일주일정도는 분위기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커뮤니티만의 분위기가 있기 때문이에요. 규칙을 어길 경우에는 게시물이 삭제될 수 있으며, 분위기에 어긋날 경우 엄마들의 반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커뮤니티 마다 권한이 나누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유명한 맘카페의 경우, 판매글을 기재하기위해서는 일정 미션이 필요합니다. 미션은 3개월이상출석, 글 00개 이상, 댓글 000개 이상 등 엄격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효과가 좋기 때문이에요. 

2.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합니다. 특히 공감할 수 있는 내용들을 꼮 포함하세요. 
광고를 할 때, 그냥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엄마들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즉, 참여도가 높은 마케팅 챌린지를 하면 좋습니다. 우선 공감대를 형성하고,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을 기획해 보세요. 

3.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치와 이점 강조하세요. 
요즘 엄마들은 정보가 많습니다. 제품하나도 꼼꼼히 보며, 우리아이에게 안전한지 인증도 모두 확인합니다. 광고를 할 때 거짓을 말해서는 안됩니다. 허위나 과정을 해서도 반감을 불러이르킬 수 있습니다.

차별점을 확실하게 정하고, 제품 혹은 서비스의 가치와 이점을 명확하게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댓글, 공유, 좋아요 등 활동을 유도하고, 보상을 주세요. 다른 육아맘들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이면 더 좋습니디ㅏ. 

SNS와 연계된 이벤트들도 좋습니다. 맘카페의 타겟인 '엄마'들은 육아스타그램을 많이 이용합니다. 맘 카페에서 바이럴 광고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엄마들이 광고를 봤을 때 댓글, 공유, 좋아요 등의 활동을 하도록 참여를 유도해야합니다.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글들이나, 동기부여를 일으킬 수 있는 적절한 보상을 미리 제공하세요. 

마케팅에 대한 참여도 높아질 뿐만아니라 홍보하려는 제품, 서비스,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것이에요. 흔히 인스타그램의 팔로잉 이벤트나, 리그램이벤트를 많이하기도 합니다. 다른친구들과 함께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파티 이벤트도 좋습니다. 

 

반응형

맘카페 바이럴 마케팅에 직접 참여해보면서 느낀점. 

맘카페에 직접 문의하고 제휴를 맺는 것도 방법입니다. 맘카페는 은근 광고에 예민하기 때문이에요. 엄마들은 허위나 과장광고를 찾아내고 광고 알바를 찾아내면 그 제품이나 브랜드에 쉽게 반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잘 찾아냅니다.

무엇보다 광고 전 과정에 있어서 '진정성'을 느낄 수 있도록 다가가세요. 맘카페의 특징을 잘 파악하고, 바이럴 마케팅 시 '공감'포인트를 잘 활용하세요. 적은 타겟이라도 확실히 다가가는게 중요합니다. 그만큼 관여도가 높기 때문에 높은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