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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 마케팅

빅데이터 마케팅 ㅣ 마케터가 정리한 종류와 장단점 1분컷 정리.

by 미니마케터 2023. 3.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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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마케팅에 대해 이전에 간략하게요약해 보았는데요. 빅데이터 마케팅은 말그대로 고객의 데이터를 최대한으로 활용한 마케팅입니다. 비용은 줄이고 효과를 높이는 수단으로 '데이터를 분석'한 것이지요. 거기서 새로운 시장이나 숨은 니즈를 찾아내기도 합니다. 꼭 필요한 고객을 타겟으로 뾰족하게 마케팅하는것이 빅데이터 마케팅의 특징이에요. 

 

빅데이터 마케팅 ㅣ마케터가 정리해 봄 A to Z

프리랜서 컨텐츠 기획자이자 마케터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빅데이터 마케팅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겟습니다. 빅데이터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장단점은 무엇인지 빅데이터 마 케팅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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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빅데이터 마케팅의 종류는 무엇일까요? 종류와 장단점을 한번 정리해 보도록하겠습니다. 


빅데이터 마케팅의 종류는요?

  • 개인화 마케팅
  • 소셜미디어 SNS 마케팅
  • 위치 기반 마케팅
  • 예측 분석 마케팅

사실상 모두 이어지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어요. 고객의 DB는 모두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두가지 마케팅 종류를 함께 활용하기도 하고 모든 데이터를 함께 분석하기도 합니다. 


빅데이터 마케팅의 종류 4가지.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1. 개인화 마케팅
빅데이터 마케팅을 개인화 마케팅이라고도 합니다. 빅데이터 마케팅의 핵심이 최대한 타겟팅을 뾰족하게 하는 것이라고 앞서 말한적이있죠?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의 구매 패턴, 선호도, 검색어 등의 정보를 파악해서 '우리 제품/서비스가 꼭 필요한 고객' '제품을 런칭하면 반드시 구매할 고객'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분류합니다. 

그리고 그 고객들을 위한 전략을 수립해요.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거나 유사한 상품, 대체 상품을 추천하여 구매율을 높입니다. 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소셜 미디어 마케팅
내가 오늘 '봄옷', '카고바지'를 주문하면 어느새 인스타 피드에서 해당 광고가 뜨고 있어요. '저녁 반찬', '된장찌게'를 검색하면 음식광고가 레시피를 찾을 때 네이버 중간중간에 뜹니다. 티스토리에 뜨는 광고들도 마찬가지에요

소셜미디어에서는 웹사이트의 흐름, 유저의 클릭과 이동, 체류시간등을 수집하여 고객의 성향을 파악합니다. 관심있는 것, 앞으로 구매할 것, 이미 구매한 것, 다시 방문한 사이트 등 모든 자료를  동원해요. 이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광고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 상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해 고객과의 소통이 원활해져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3. 위치기반 마케팅
'내 주변 음식점 찾기' , '내 주변 카페 찾기' 기능을 한번쯤 보신 적 있으시죠? 또한 앱을 설치할 때 '위치추적' 동의에 대한 메세지도 많이 보셨을 거에요. 고객의 위치는 마케팅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음식점이나, 전시회 등 오프라인 과연동된 위치 기반마케팅도 많이 이루어 집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의 장치에서 발생하는 위치 데이터를 수집하여 고객의 위치 정보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위치한 지역에서 인기 있는 상품을 추천하거나, 특정 이벤트나 할인 정보를 알리는 등의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4. 예측 분석
이전에 빅데이터 마케팅에 대해 설명할 때, 이미 있는 제품말고도 숨은 니즈를 찾을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는데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미래의 트렌드나 고객의 행동을 예측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이를 활용하여 브랜드의 방향성을 설정하거나, 적극적인 예측 마케팅을 통해 마케팅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빅데이터 마케팅을 활용한 사례들이 많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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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마케팅, 장단점은요? 

장단점도 빠르게 살펴보도록 할게요. 

<장점>

  •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소요 시간도 줄어듭니다. 
  •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최신 정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

  • 데이터 보안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기술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결국 빅데이터도 판단하는것은 사람입니다. 많은 부분 AI가 대체하고 있지만, 최종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은 기업관계자나, 대표, 마케터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점점 고도화된 방향으로 추천을 하고 있어요 최대한 활용하여 좋은 마케팅을 하시길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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