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컨텐츠 기획자이자 마케터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빅데이터 마케팅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겟습니다. 빅데이터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장단점은 무엇인지 빅데이터 마
케팅의 활용법까지 정리할게요.
빅데이터 마케팅이 무엇인가요?
빅데이터 마케팅은 말그대로 데이터를 활요한 마케팅이에요
- 기업이 보유한 DB를 수집하여 분석합니다.
- 고객 세분화 및 판매 전략에 활용합니다.
데이터의 수집은 다양하게 이루어 집니다. 가장 흔한 sns(인스타, 블로그)부터 최근 위치, 사용하는 app, 방문한 웹사이트의 흐름 등 다양하게 이용해요.
그리고 고객을 세분화하고, 데이터를 분석하여 전략을 수립합니다.
빅데이터 마케팅, 기존 마케팅과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조금 더 정확한 타겟팅을 할 수 있어요. 그만큼 비용도 효율적으로 사용합니다. 실제로 관심있는 고객만 추려내어 뾰족하게 타겟팅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 이전에는 20대 전체에게 빅백을 판매하는 업체가 있었다면, 빅데이터 마케팅은 20대 중에서도 빅백을 검색해본 사람, 빅백이 필요한 노트북을 사용하는 대학생, 20대 주부 등을 타겟팅으로 하는 것이지요.
타겟팅을 조금 더 '개인화' 하여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합니다. 비용은 아끼고 효과는 높이지요.
기존 시장 뿐아니라 새 시장을 개척하거나 숨은 니즈를 찾아내기도 합니다. 새로운 패턴에서 새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어요.
빅데이터 마케팅, 문제점은 없나요?
개인정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고객DB를 적법한 루트로 수집해야하며, 그 활용방법도 제한적이어야 합니다. 개인정보 보호 법률등을 공부하고 규제와 윤리적 문제를 반드시 생각해야 합니다.
빅데이터 마케팅의 종류와 장단점에 대해서는 별도 포스팅해볼게요. 제 블로그에서 '빅데이터'를 검색해 주세요.
'소소한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맘카페 바이럴 광고 ㅣ 마케터가 알려주는 주의점 4가지 (노광고) (0) | 2023.03.29 |
---|---|
프리랜서가 직접 알려주는 ㅣ 프리랜서 뜻과 계약방식 (0) | 2023.03.28 |
컨텐츠 마케터가 알려주는 ㅣ 전시 마케팅 (0) | 2023.03.27 |
나빼고 다 한다는 ㅣ 틱톡 챌린지 마케팅, 마케터가 정리해 보았습니다. (0) | 2023.03.25 |
자기소개서 글자수 세기 10초컷ㅣ 공백 포함, 비포함 모두 (0) | 2023.01.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