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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 마케팅

빅데이터 마케팅 ㅣ마케터가 정리해 봄 A to Z

by 미니마케터 2023. 3.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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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랜서 컨텐츠 기획자이자 마케터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빅데이터 마케팅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겟습니다. 빅데이터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장단점은 무엇인지 빅데이터 마

케팅의 활용법까지 정리할게요. 

빅데이터 마케팅이 무엇인가요? 

빅데이터 마케팅은 말그대로 데이터를 활요한 마케팅이에요

  • 기업이 보유한 DB를 수집하여 분석합니다.
  • 고객 세분화 및 판매 전략에 활용합니다.

데이터의 수집은 다양하게 이루어 집니다. 가장 흔한 sns(인스타, 블로그)부터 최근 위치, 사용하는 app, 방문한 웹사이트의 흐름 등 다양하게 이용해요. 

그리고 고객을 세분화하고, 데이터를 분석하여 전략을 수립합니다. 


빅데이터 마케팅, 기존 마케팅과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조금 더 정확한 타겟팅을 할 수 있어요. 그만큼 비용도 효율적으로 사용합니다. 실제로 관심있는 고객만 추려내어 뾰족하게 타겟팅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 이전에는 20대 전체에게 빅백을 판매하는 업체가 있었다면, 빅데이터 마케팅은 20대 중에서도 빅백을 검색해본 사람, 빅백이 필요한 노트북을 사용하는 대학생, 20대 주부 등을 타겟팅으로 하는 것이지요.

타겟팅을 조금 더 '개인화' 하여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합니다. 비용은 아끼고 효과는 높이지요. 

기존 시장 뿐아니라 새 시장을 개척하거나 숨은 니즈를 찾아내기도 합니다. 새로운 패턴에서 새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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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마케팅, 문제점은 없나요? 

개인정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고객DB를 적법한 루트로  수집해야하며, 그 활용방법도 제한적이어야 합니다. 개인정보 보호 법률등을 공부하고 규제와 윤리적 문제를 반드시 생각해야 합니다. 

 

빅데이터 마케팅의 종류와 장단점에 대해서는 별도 포스팅해볼게요. 제 블로그에서 '빅데이터'를 검색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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