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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 마케팅

컨텐츠 마케터가 알려주는 ㅣ 전시 마케팅

by 미니마케터 2023. 3.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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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랜서 기획자, 컨텐츠마케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학습하면서, 경험하면서 알게된 마케팅 지식을 공유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시마케팅에 대해 정리해볼게요.  전시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장단점은 무엇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전시 마케팅이 이루어지는 순서도 기재해볼게요. 

전시마케팅에 대한 타이틀 이미지.

전시마케팅, 어떤 마케팅을 전시마케팅이라고 하나요? 

전시마케팅은 말그대로 '전시'하는 마케팅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최근에는 온라인 마케팅이 대세인데요. 블로그나 인스타 구글 광고 등을 통하여 마케팅을 만이 합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마케팅은 제품/서비스 종류에 따라 꼭 필요해요. 또한 온라인 마케팅을 하더라도 타겟과 직접 만나는 전시마케팅을 단회성으로하여 로열티를 높이기도 합니다.

  • 전시 마케팅은 마케팅의 종류 중 하나로 가시적으로 눈에 보이는 광고를 게시하는 마케팅입니다.
  • 브랜드, 제품, 서비스등을 오프라인 공간에 전시합니다. 
  • 소비자는 전시된 내용을 관람하며 참여합니다.
  • 상호작용을 통하여 마케팅 목적을 이룹니다.
  • 실제 판매를 통한 매출, 전시로 인한 브랜드 이미지 홍보, 소통 등의 목적을 이룹니다.

전시마케팅 어디에서 진행하나요? 

  • 박람회
  • 전시회
  • 컨퍼런스
  • 쇼룸

이전에는 전시회에서 하는 것을 전시 마케팅이라고 했다면 최근에는 그 형태가 다양합니다. 이곳저곳을 옮기는 팝업스토어 일수도 있고 길거리 전시일 수도 있습니다. 고객이 참여하는 참여형 전시도 이루어 집니다. 


전시마케팅, 어떻게 진행하면되나요? 

1. 전시계획을 수립합니다. 

  • 전시의 목적, 타겟, 전시부스 등을 구성합니다. 

2. 가장 중요한 전시공간을 기획합니다. 

  • 공간(부스) 계약, 공간 디자인을 진행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법적인 부분도 검토합니다. 소음이나 빛에 대한 주변환경도 검토합니다. 

3. 전시 부스를 설계합니다.  

  • 부스를 구체적으로 설계합니다. 
  • 공간에 필요한 자재 등을 구매하고 음악이나 디자인이 필요하다면 전문가와 계약을 진행합니다. 
  • 부스 운영을 위한 인력, 운영 동선을 설계합니다. 

4. 전시 마케팅 홍보를 시작합니다. 

  • 온 오프라인을 통해 전시 내용을 홍보합니다. 

5. 전시를 진행합니다.  

6. 피드백을 받아 향후 전략에 활용합니다. 

  • 전시 마케팅 전체 내용을 되돌아보고, 분석하여 향후 전략에 활용합니다. 

좋은 전시마케팅이란, 목적을 이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명하고 재미있는 전시도 좋지만 판매가 목적이라면 물건판매에, 브랜드 이미지 개선이 목적이라면 브랜딩에 초점을 맞추세요. 

온라인 마케팅은 쉽고, 빠르지만 오프라인 마케팅의 강점은 타겟과 직접 만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함께 소통하고, 타겟들을 팬으로 끌어드릴 수 있는 기회로 만드세요. 

지금까지 전시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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