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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VS 콘텐츠 마케팅 차이 ㅣ 어떻게 다른가요?

by 미니마케터 2023.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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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랜서 기획자로, 외주 콘텐츠 마케터로 근무하고 있는 8년차 기획/마케터 입니다. 스타트업에 근무하면서 기획도, 퍼포먼스 마케팅도, 콘텐츠 마케팅도 얼떨결에 눈짓으로 배우며 학습해 보았는데요. 사실상 최근에는 그 경계가 분명하지 않아요. 기획자가 컨텐츠를 기획하기도 하고 마케팅을 하기도하고 퍼포먼스 마케터와 콘텐츠 마케터는  큰 기업이 아닌 이상 마케터 1명이 처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키워드 마케팅등 운영작업은 외주로 주고, 내부에서 모두가 함께 콘텐츠,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본 포스팅에서는 퍼포먼스마케팅 VS 퍼포먼스 마케팅을 각각 알아보고 차이점을 알아볼게요. 

콘텐츠 마케팅과 퍼포먼스 마케팅 차이는 무엇일가요? 

간단히 차이를 한번 살펴 볼게요. 

항목 퍼포먼스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목표 지표 관계형성이나 
브랜딩
결과학인 수치
목표달성정도
브랜드 이미지
유저의 참여도
평가 양적인 부분 질적인 부분
예시 키워드 광고
SNS 광고
유튜브콘텐츠
인스타브랜딩
고민하는 부분 광고비
예산
DB분석
참여도
브랜드이미지
콘텐츠

퍼포먼스마케팅 VS 콘텐츠 마케팅 차이, 조금더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퍼포먼스 마케팅은 "지표"가  핵심입니다. 여기서 지표는 목표 수치를 말해요. 

보통 내부 회의를 통해서 명확한 목표를 설정합니다. 그리고 그 지표를 기준으로 전략을 구성합니다. 광고비를 예를 들어보면 목표 지표에 따라 예산을 설정하고 광고효과를 지속 분석해서 개선해 나가는 것이지요. 네이버 키워드광고, 포털 검색광고, 구글 광고, 소셜 미디어 광고 등을 집행하는 것이 퍼포먼스 마케팅의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핵심은 "콘텐츠" 입니다. 

반면에 콘텐츠 마케팅은 소비자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들고, 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 유치를 목표로 합니다. 퍼포먼스마케팅이 양, 수치에 초점을 맞춘다면 콘텐츠 마케팅은 조금 더 질적인 부분을 강조한다고 볼 수 있어요. 콘텐츠를 얼마나 매력적으로 만들고 유저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인지 그 반응성을 봅니다. 인스타 브랜딩이나, 유튜브 채널을 통한 콘텐츠 마케팅이 예시에요.  

따라서, 퍼포먼스 마케팅은 광고 비용 대비 목표 달성률을 높이는 것이 목표이고, 콘텐츠 마케팅은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관계 형성을 목표로 합니다.

  • 퍼포먼스 마케팅 : 지표가 핵심, 목표수치를 이루기 위한 광고 집행등이 이에 해당
  •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가 핵심. 브랜드, 제품, 서비스와 소비자간의 관계 형성이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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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마케팅 VS 콘텐츠 마케팅 차이 , 다른 예시를 들어 볼게요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차이를 살펴보겠습니다. 모두 디지털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목적이 '수치', '지표달성'에 있으면 퍼포먼스, '콘텐츠' 에집중하면 콘텐츠 마케팅으로 보시면되어요. 퍼포먼스 마케팅은 '효율성' '결과중심', 콘텐츠 마케팅은 조금 더 질적인 부분에 집중합니다. 

  • 퍼포먼스 마케팅: 구글광고, 페이스북광고, SNS광고, 포털 키워드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가 예시
  • 퍼포먼스 마케팅 분석 도구들 : 트래픽, 이용자 수, 판매량, 구매, 가입, 설문조사 유도
  • 직접적인 수익이 목적. 수치 달성을 최우선적으로 함

콘텐츠 마케팅은요? 

  • 퍼포먼스 마케팅 대비 간적적인 내용
  • 분석도구들 : 고객이해도, 신뢰도, 참여도, 브랜드 인식 등
  • 예시는, 블로그 포스트, 유튜브, 인포그래픽, 동영상 등의 컨텐츠 

기업에서 한가지만을 사용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에요. 콘텐츠 마케팅이 잘되야 높은 퍼포먼스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하는 방식, 목적에 따라 나누어진다는점 기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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